올블로그 루비, 몇가지 개선했으면 하는 점 IT

올블로그의 새로운 서비스, 루비(http://ruby.allblog.net)가 오픈했다. 파격적이게도 기존의 올블과는 달리 사용자가 일일이 자신의 글을 선택 발행해야 하는 이 서비스는 이글루스의 밸리와 닮은 모습을 갖고 있다.

사실 이러한 모습은 본인이 그토록 주장하던 거라 나름 감회가 새롭(..?)기도 한데.. 몇가지 개선했으면 하는 점이 있어 글로 남겨 본다.


1. 인기글 박스가 너무 작아요
루비 사이트에서 인기글 부분 박스의 크기가 너무 작다. 바로 상단에 있는 광고 배너보다 세로로 조금 더 큰 수준. 척 봤을 때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아 '인기글'이라는 제목이 무색하게 활용도도 떨어지고 그냥 지나치게 된다. 크기를 좀 더 키우던지, 혹은 현재 3단 구조에서 중앙(2단) 상부로 옮겨서 크게 만들어야 할 듯.

2. 카테고리가 너무 적어요.
계속 추가된다고는 하는데... 이게 몇날 몇일을 고민해서 하나씩 추가해야 할 만한 항목은 아닌듯 싶다. 이글루스의 경우에도 그 편협(?)한 카테고리로 잘 버티고 있고 말이지..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라도 빨리 늘려야 할 듯.

3. 댓글이 필요할까.
나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이건 정말 안 사용하게 된다. 글을 직접 발행하는 블로거 입장에서도 자기 블로그에 달린 댓글 기능이면 충분하지, 궂이 루비의 댓글 기능까지 사용 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진다. 딱히 메타서비스로써 필요한 기능은 아닌듯.

4. 블로그에서 바로 발행할 수 있었으면.
현재 루비로 글을 발행하기 위해선 블로그에 글을 다 작성한 뒤에, 루비로 가서 다시 글을 선택해 줘야 한다. 자기 글의 노출을 위해서라면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귀찮아서 발행을 안 하는 경우도 충분히 생긴다. 이글루스의 '글 보내기' 기능이나, 다음 뷰의 플러그인처럼 블로그의 에디터에서 바로 루비로 발행할 수 있으면 좋을듯.

5. 카테고리별 인기글이 없다.
루비라는 메타서비스 전체에서 인기를 얻는(혹은 공론화 되는)글이 있다면 각 카테고리별로도 공론화 되는 글이 따로 있을 것. 메타블로그 생태계(?)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각 카테고리별로 인기글 기능이 필요하다.

6. 전체 인기글도 분류가 필요해.
5번과 연계되어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전체 인기글도 전체 생태계의 다양성을 위해 카테고리 별로 인기글들을 뿌려줄 필요가 있다.

7. 더 많은 사용자가 필요해.
현재 올블로그 루비는 올블로그의 서브로 서비스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사용자가 너무 없다. 올블로그 측에선 서비스가 어떻게 굴러갈지를 지켜보고 메인 서비스로 전환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래선 그 여부도 판단하기 힘들다. 이미 판 자체는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눌러붙을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유입시킬 프로모션이 필요하지 않을까.


올블로그 루비는 내가 그토록 바라던 시스템이다. 비록 '이글루스 짭'일지언정, 올블로그라는 서비스의 특성상, 이글루스 사용자 뿐만 아니라 모든 서비스의 블로그들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부디 잘 되길 바랄 뿐이다.

덧글

  • -A2- 2009/12/22 01:59 # 답글

    관심 감사드립니다. ^^
    지속적이고 빠르고 다양한 변화들이 있을겁니다. ^^
  • 미고자라드 2009/12/23 01:09 #

    넵 :)
  • 2009/12/23 16:2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미고자라드 2009/12/26 16:15 #

    뭐 일단 계속 변화한다고 하니 두고 볼 일이긴 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